탈레반 최고지도자 길을 따라

탈레반

죽거나 살았습니까? 탈레반 최고지도자의 길을 따라

8월 중순에 탈레반이 카불을 장악하여 두 번째로 권력을 장악했을 때, 이 운동의 최고 지도자인 히바툴라 아쿤자다의 행방에 대한 수년 간의 수수께끼는 더욱 깊어졌습니다.

나이든 성직자가 살았는지 죽었는지는 많은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이 불확실한 문제이며 가장 헌신적인 분석가들조차 이 그룹을 실제로 이끌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파워볼 중계

AFP는 애매모호한 리더의 길을 갔고 그 결과는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10월 30일 – 탈레반 대변인이 Akhundzada가 칸다하르에서 살아 있고 건강하다고 주장한 지 두 달 후 – 남부 도시에서는 “에미르”가 코란 학교 또는 마드라사에서 연설을 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탈레반 관리들은 하키미아 마드라사에서 그의 모습에 진정성을 부여했으며 10분 이상 지속되는 딱딱 소리 녹음을 공개했습니다.

“20년 동안 이교도들과 압제자들과 싸운 아프가니스탄의 압제받는 사람들에게 신이 보상을 주시기를 빕니다.”라고 Akhundzada의 목소리로 들리는 늙고 메아리치는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그의 공개 프로필은 이전에 이슬람 공휴일에 발표되는 연례 서면 메시지로 크게 제한되었습니다.

쓰레기로 뒤덮인 개울과 흙길 사이, 칸다하르의 가장 가난한 교외 지역에서 두 명의 탈레반 전사들이 하키미아 마드라사의 파란색과 흰색 문 앞에서 경비를 서고 있습니다.

그것은 10월 30일 이후로 일종의 자석이 되었고, 비록 멀리 떨어져 있기는 하지만 호기심 많은 탈레반 지지자들의 군중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 ‘보고 울다’-
    최고 지도자가 방문했을 때 마드라사의 보안 책임자인 마숨 샤크룰라(Massum Shakrullah)는 AFP에 말했다.

그는 “휴대전화와 녹음기라도” 행사장에 들어갈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학생 중 한 명인 모하메드(19세)는 “우리 모두는 그를 보고 그저 울고만 있었다”고 말했다.

그것이 확실히 Akhundzada인지 확인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Mohammed는 그와 그의 동료들이 너무 기뻐서 “그의 얼굴을 보는 것을 잊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치명적인 미국 무인 항공기 공격이 증가함에 따라 탈레반 지도자가 사라지면서 낮은 프로필을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전쟁의 지난 10 년 동안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Akhundzada는 2016년 그러한 공격으로 그의 전임자 Mullah Akhtar Mansour가 사망한 후 1위 자리에 올랐다.

그는 알카에다의 수장인 아이만 알자와히리(Ayman al-Zawahiri)의 지지를 재빨리 확보했는데, 그는 그를 “충실한 자들의 에미르(Emir of the faith)”라고 불렀다.

오사마 빈 라덴의 후계자에 의한 이러한 지지는 탈레반의 오랜 동맹자들과 그의 지하디스트 자격을 봉인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탈레반은 5년 전 Akhundzada가 그룹을 장악했을 때의 사진을 단 한 장만 공개했습니다.

다른 뉴스보기

탈레반에 따르면 회색 수염, 흰 터번, 강렬한 시선으로 그를 묘사한 그 사진조차도 20년 전에 찍은 것입니다.

Akhundzada가 나타났다고 전해지는 마드라사를 이끌고 있는 Maulvi Said Ahmad는 최고 지도자의 등장이 그의 죽음에 대한 “소문과 선전”을 더럽혔다고 말했습니다.

멀리서 지켜본 모하마드 무사(13)는 그 유명한 사진과 “똑같이 똑같았다”고 말했다.

  • ‘죽은지 오래다’ –
    축출된 아프간 정권의 관리들과 많은 서방 분석가들은 Akhundzada가 몇 년 전에 사망했다고 믿으며 회의적입니다.

그들에게 마드라사 방문은 신중하게 짜여진 속임수였습니다.

선례가 있습니다. 탈레반은 설립자 물라 오마르가 2013년 사망한 후 2년 동안 살아 있었다고 가장했습니다.

전 정권의 한 보안 관리는 Akhundzada 자신이 “오랫동안 죽었고 카불을 장악하기 전에는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했다”고 AFP에 말했습니다.

그는 “약 3년 전” 파키스탄 퀘타에서 자살 폭탄 테러로 동생과 함께 숨졌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 이론은 때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여러 외국 정보 기관에서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별도의 지역 보안 소식통은 AFP에 “아무도 확인하지 않고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펜타곤과 CIA는 아쿤자다의 사망 소문에 대한 AFP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